지니의 연대기

항해99 챕터5_미니프로젝트 2주차 - 항해 8주차 회고 본문

항해99

항해99 챕터5_미니프로젝트 2주차 - 항해 8주차 회고

strong1133 2021. 4. 25. 18:36

🖥 크루_톡

미니프로젝트 1주차에서 한숨 돌리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 속을 정리했다면

2주차에는 프로젝트 완성에 힘을 쏟았다.

사실 프로젝트에만 몰두한건 아니지만 정리한 공부 내용을 활용 해보는 과정이었고 자연스레 프로젝트가 완성 되었다 할 수 있겠다.

 

다행스럽게도 함께 프로젝트를 하는 조원분들이 `공부 > 프로젝` 이라는 마인드가 잘 맞아서 누구는 공부하고 누구는 프로젝트하는 불협화음은 없었다.

 

JWT토큰

토큰의 발급과, 토큰을 활용해 인가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했다.

Authentication 과 Principal을 통해서 토큰이 있는지 없는지,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의 글이 맞는지  

로그인 관련한 추가 api를 구성하는데 재미가 붙었다.

 


지난 챕터들에서 내가 겪었던 프로젝트들은 모두 이었다. 

하지만 이번엔 React Natice. 즉, 이다.

사실 웹이든 앱이든 서버가 하는일은 똑같았다.

다만 내가 만든 api들이 뷰에서 동작하는 모습을 봤을때 웹에서 보던 것과는

사뭇 다른 재미와 멋이 있었던것 같다!

물론, 우리 프론트분이 너무 잘하셔서..

 


프로젝트

크루톡 깃허브: https://github.com/strong1133/CrewTalk_BackEnd

 

썸네일

 

메인

 


 

실전_프로젝트

이제 대망의 실전 프로젝트만 남았다. 

여태 갈고 닦은 실력을 여실없이 보여줄 때이다!

화이팅이다!

Comments